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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ython에서 Turtle 모듈은 그리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어서 여러모로 유용하다. 하지만 가끔 여러 가지 세팅을 조절할 필요가 있는데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.
# 외부 모듈 선언
import turtle #turtle 모듈을 불러옴
import turtle as t #turtle 모듈을 불러오기 이름을 t로
from turtle import * # turtle 모듈을 불러오고 turtle은 생략함
# 아이콘 설절
turtle.shape('turtle') # 거북이 모양
turtle.shape('classic') # 화살표 모양 (기본)
turtle.shape('triangle') # 삼각형 모양
turtle.shape('circle') # 원모양
# 그리기
turtle.forward(50) # 거북이 머리 방향으로 50 이동
turtle.fd(50)
turtle.backward(50) # 거북이 머리 반대 방향으로 50 이동
turtle.back(50)
turtle.right(90) # 거북이 머리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90 이동
turtle.rt(90)
turtle.left(40) # 거북이 머리에서 왼쪽 방향으로 40 이동
turtle.lt(40)
turtle.setheading(40) # 40도 만큼 회전한다. ( X(+)축 0도로 반시계 방향)
turtle.circle(50) # 반지름 50의 원을 그린다.
turtle.color('red') #빨간색 펜과 브러시를 설정한다. (기본 : 검정)
turtle.color('red','blue') #펜색은 빨강, 브러시색은 파랑으로 설정한다.
turtle.pencolor('red') #펜색을 빨강으로 설정한다.
turtle.fillcolor('red') #브러시색을 빨강으로 설정한다.
turtle.bgcolor('black') #배경화면색을 검은색으로 바꾼다.
turtle.colormode(255) #turtle.color(R,G,B) 형식으로 색을 선택할 때 입력 방식을 바꾼다.
turtle.pensize(5) # 펜의 굵기를 5로 설정한다.
turtle.penup() # 펜을 비활성화 시킨다.
turtle.up()
turtle.pendown() # 펜을 활성화 시킨다.
turtle.down()
turtle.speed(0) # 펜이 움직이는 속도를 지정한다. 0 ~ 5 로 설정하며 0이 가장 빠르다.
turtle.showturtle() # 거북이를 화면에 표시한다.
turtle.st()
turtle.hideturtle() # 거북이를 화면에서 숨긴다.
turtle.ht()
turtle.clear() # 화면을 지우지만 그북이는 그 자리에 그대로 있음
turtle.home() # 화면은 그대로 두고 거북이는 처음 위치로 돌아감.
turtle.reset() # 화면을 지우고 거북이는 처음 위치로 돌아감. 펜색, 브러시색 모두 초기화 됨.
#좌표설정
(x,y) = turtle.position() # 거북이의 위치를 받아서 저장함.
(x,y) = turtle.pos()
turtle.xcor() # 현재 X위치
turtle.ycor() # 현재 Y위치
turtle.goto(10, 10) # 좌표 (10,10)로 이동
turtle.setpos(10, 10)
turtle.distance(10, 10) # 현재 위치에서 (10, 10)까지 거리를 구한다.
turtle.heading() # 거북이가 바라보는 방향의 각도를 구한다.
turtle.towards(10, 10) # 현재좌표와 (10, 10)을 잇는 선분의 각도를 구한다.
turtle.setheading(10) # 각도를 10도만큼 회전한다.
turtle.home() # 가북이의 위치와 각을 초기화 한다.
#입출력
def func() :
turtle.setheading(90)
turtle.forward(10)
turtle.onkeypress(func, "Up") # Up키를 누르면 거북이는 90도 방향으로 10 이동한다. (키와 함수 연결)
turtle.listen() # 키 입력모드 실행
turtle.mainloop() # 편집기에 따라 코드가 끝난 후 거북이 창이 종료될 경우 마지막에 코드 추가
turtle.done()
turtle.onscreenclick(turtle.goto) # 화면을 클릭했을 때 괄호 안의 함수 실행.
turtle.ontimer(func, 1000) # 1000ms 후에 func 함수를 실행한다.
turtle.title('name') #거북이창 타이틀을 'name'으로 한다.
turtle.write('string') # 현재 거북이 위치에 'string'이라는 문자를 출력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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